google-site-verification=n7YnBZCXXpapt1kPJbLa38j7Cv_XQViWiDIAcNF9Uj4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예상수령액 조기수령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예상수령액 조기수령 알아보기

by 부자나 되볼까 2023. 6. 14.

국민연금에 대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경제를 담당하고 나이가 들고 은퇴하면서 실질적인 중심수입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예상수령액, 조기수령 등의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하여 대응하면 좋겠습니다. 

 

국민연금납부액 조회하기 썸네일

 

나중에 나이가 들면 이전과 똑같이 일하는게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금은 일을 못하거나 이전보다 급여가 적어지는 일을 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일을 왕성하게 하는 젊은 나이에 일정 금액을 오랜 기간 동안 적립해서 목돈을 만들어 놓아서 나중에 생활비 목적으로 급여를 받는 것처럼 지급받는 금융 제도입니다.

 

노후를 잘 준비한 분들도 많이 있고 또는 노후 준비가 충분하지 않은 분들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직업을 갖고 있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국민연금에는 가입되어 있습니다. 의무가입이니까 그렇습니다. 

 

국민연금 가입대상

18세~59세의 국민

가입후 최소 가입기간 10년을 유지해야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오랜 시간을 급여의 일부를 납입한다는 점에서 나중에 만기 때 적립해 놓은 목돈 액수를 보면 정말 기쁠 것입니다. 저희 부모님도 젊으실 때 어렵게 국민연금을 납입해놓았는데 지금 많지는 않지만 수십만원을 연금으로 받으시니까 생활비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처음에는 1952년생까지 60세였습니다. 그러나 연금개시일이 조금씩 늦춰져서 1969년생부터 65세에 노령연금을 받도록 1998년에 법을 개정했습니다. 

출생연도 연금개시일
1952년 이전 출생 60세
1953~1956년생 61세
1957~1960년생 62세
1961~1964년생 63세
1965~1968년생 64세
1969년생 이후 65세

 

국민연금 수령금액

연금 수령금액은 가입한 기간과 가입시기의 평균 소득과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을 기준으로 계산하니까 정확한 수령액은 바뀔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조회하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www.nps.or.kr에 에 들어가서 조회합니다. 아래 버튼 이미지를 터치 또는 클릭하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조회 페이지에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러가기

 

국민연금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인증없이 간단하게 예상 연금을 알아보는 방법이 있고 인증하고 내 연금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인증 없이 간단하게 예상연금 알아보기로 확인해봤습니다. 인증하고 알아보는 방법은 로그인을 해서 정확한 개인별 계산을 하여 자동으로 산출되니까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내연금 알아보기

 

 

 

아직 연금 개시 나이가 되려면 한참 남았지만 현재기준으로 136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다고 산출되어 나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

예상 수령액을 확인했으니까 얼마나 납부했는지 궁금해집니다.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왼쪽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가입내역 조회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으로 클릭해서 들어가서 확인하면 됩니다. 몇 개월 동안 얼마의 금액을 납부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상황에 따라서 노령연금을 조기수령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필요한 경우 최대 5년을 미리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최대로 미리 받을 수 있는 나이가 60세에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를 조기노령연금이라고 합니다.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 연금 수령 본인이 직접 신청하면 됩니다. 조기 수령하는 경우 불이익이 생기겠죠. 1년에 6%씩 차감 됩니다. 65세에 받는 금액보다 6%를 덜 받는 것인데 만일 5년을 일찍 받으면 30%를 차감하니까 손해가 크겠습니다. 

(소득이 있는 업무란? 국민연금은 일정 기간 동안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면 정지 또는 감액 됩니다. 그래서 국민연금을 받으면서 일을 하는 경우 급여가 많으면 안 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더 정확한 내용은 A값을 초과 할 때 소득이 있다고 합니다. A값은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3년간 평균 소득월액의 평균액입니다. 이 A값을 초과하여 돈을 받는 경우에 소득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했지요. 2023년 A값이 286만1091원으로 정해졌습니다. 2021년 A값은 253만 9734원이었고 2022년 A값은 268만1724원이었습니다. 그러니까 A값을 기준으로 소득이 있는 업무를 판단하니까 돈을 많이 받는 점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아질 수 있겠지요.)

 

 

국민연금 개시 연기

65세 연금 수령보다 더 늦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더 늦추어서 받는 경우 1년에 7.2%의 금액이 추가되어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수령 가능 나이가 되었는데 국민연금에서 정한 월소득액보다 더 많은 소득을 신고하는 상황이라면 수령을 연기하는 게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많으면 연금으로 받는 돈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 가입대상 수급 나이와 예상 수령액과 납부액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많은 돈을 받지는 않지만 수십만원을 받고 있어서 생활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사람들에 따라서 국민연금으로 생활이 가능할 수도 있고 가능하지 않아서 다른 수입이 추가로 필요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2055년 이후에는 국민연금이 완전히 고갈되어 받을 돈이 없다는 말도 있는데 그런 점을 고려하면 나중에 연금을 받을 나이가 되었을 때 받을 수 있는 것도 감사한 일이겠다고 생각해봤습니다. 

 

 

 

 

댓글